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증상입니다.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고 원인도 다양합니다. 오늘은 게이트웨이 충돌이 원인이었습니다.
인터넷이 전혀 안 될때는 원인을 찾기가 쉬운데요. 가끔씩 끊기는 경우에는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방문시에 인터넷이 잘 되고 있다면 더욱 어렵구요.
그래서 질문을 통해서 원인의 범위를 줄여나가야 하는데요. 보통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 인터넷이 끊길 경우 모든 컴퓨터(인터넷 전화)에서 동시에 끊기나요?
- 인터넷이 끊길 경우 회사 내부의 서버, 프린터는 사용이 가능한가요?
- 인터넷이 끊길 경우 메신져, 웹사이트에서 로그아웃 되나요?
- 인터넷이 끊겼다가 어떻게 하면 인터넷이 다시 되나요?
위와 같은 질문을 해서 나온 답변을 종합해 보면 원인이 좁혀집니다. 오늘은 게이트웨이 충돌이 원인이었는데요. 와이파이용으로 설치한 공유기가 초기화 돼서 게이트웨이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인터넷이 끊긴다고 하니까 여러 ip로 ping을 걸어놓고 언제 끊기는지 모니터링 합니다.
여러가지 테스트 결과 게이트웨이 장비(공유기)가 2개인 것이 발견됩니다. 맥어드레스는 다르면서 아이피주소는 동일한 장비가 존재하는 거죠.
게이트웨이로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교체(또는 제거)하면 인터넷이 끊기는 증상은 사라집니다. 그러면 게이트웨이로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찾아야 하는데요.
벤더코드를 조회하면 장비의 제조사를 알 수 있으므로 살표봐야 하는 장비의 범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벤더코드를 조회하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는데요. 아래 주소는 그 중 한 곳 입니다.
https://www.wireshark.org/tools/oui-looku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