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유기 - 공유기 - 나스 순서로 설치되어 있어서 포트포워딩을 2개의 공유기 모두에서 설정하였습니다.
외부에서 나스에 접속이 안 되는 증상으로 문의를 주셨는데요.
원인은 두 개의 공유기 중 하나의 공유기에만 포트포워딩을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공유기가 인터넷에 곧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 설정만 제대로 하면 외부접속은 이상없이 잘 됩니다.
그러나 나스를 연결한 공유기가 인터넷에 곧바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또 다른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두 공유기 모두 포트포워딩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공유기 – 공유기 – 나스로 연결된 상태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태에서 나스의 외부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두 개의 공유기 모두에서 포트포워딩을 사용하는 방법
- 두 개의 공유기 중 하나를 제거하고 나머지 하나의 공유기만 사용하는 방법
- 두 개의 공유기 중 하나를 허브모드로 사용하는 방법
3가지 방법의 장단점과 작업 난이도는 현장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므로 어느방법을 택할지는 현장의 상황을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두개의 공유기 모두에 포트포워딩을 설정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 공유기 A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 공유기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인데요. 랜선 2쌍(4가닥)으로 500M속도를 제공하는 기기입니다. 이 공유기를 제거하고 일반 시중에서 판매하는 공유기를 연결하면 500M속도를 사용 할 수 없게됩니다.
- 공유기 A는 유선 공유기이고 공유기 B는 유무선 공유기 입니다.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하므로 공유기 B도 필요한데요. 이 경우 공유기 B를 허브모드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 그러나 공유기 B에 연결된 기기들이 이미 고정아이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공유기 B를 허브 모드로 변경한다면, 고정아이피로 설정된 기기의 아이피를 공유기 A의 내부아이피 대역으로 변경하거나 또는 공유기 A의 내부아이피를 공유기 B에 연결된 기기의 아이피 대역으로 변경해 줘야 합니다. 글로 쓰다 보니 복잡한데요.
아무튼 공유기 B를 허브 모드로 변경하게 되면 해야할 일이 많아집니다.
공유기 A에서는 공유기 B로 포트포워딩 해줍니다.
공유기 B의 외부아이피를 고정아이피로 설정해 줍니다.
공유기 B에서는 나스로 포트포워딩 해줍니다.
공유기 A에 연결된 기기(컴퓨터 A, TV)에서 나스에 접속하는 경우 나스의 DDNS 주소로는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나스의 DDNS 주소대신에 공유기 B의 외부아이피(192.168.55.230)로 접속하면 원활하게 접속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