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918+와 High Availability Manager를 사용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합니다.
현재 DS918+와 4TB 하드디스크 4개를 SHR-2(raid6)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똑같은 나스를 한 대 더 설치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하였습니다.
SHR방식의 레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High Availability Manager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나스의 데이터와 설정을 새로 설치한 나스로 옮기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의 데이터를 나스에서 나스로 옮기는 방법은 rsync를 사용했습니다. rsync를 사용한 이유는 공유폴더의 휴지통에 들어있는 파일도 옮기기 위해서 입니다.
rsync도 기본적으로는 공유폴더의 휴지통에 들어있는 파일은 복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rsync의 복사 제외 목록에서 공유폴더의 휴지통 경로를 제거한 후 rsync를 사용하였습니다.
클러스터 생성이 완료되면 활성서버에서 수동서버로 데이터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4TB하드 4개로 레이드5 구성, 사용한 공간은 1TB정도 였는데요. 동기화에 소요된 시간은 총 38시간 정도입니다.
클러스터는 나스의 기기 고장에 대한 대비입니다. 파일 자체에 손상을 입는 경우(랜섬웨어 감염, 잘못 편집 후 저장한 경우)에는 클러스터 구성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놀로지 나스에서 제공하는 스냅샷 기능이나 하이퍼백업 처럼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기능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