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 해상도를 변경하면 0x000000EA 블루스크린이 발생합니다.
화면 해상도를 1024x768에서 1280x1024로 변경하는 순간에 블루스크린이 발생합니다. 그래픽카드 모델은 지포스 8400GS입니다.
해상도 조절막대를 옮기고 적용버튼을 누르면 블루스크린이 발생합니다.
2. 윈도우를 재설치 한 다음부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1.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원인입니다.
윈도우를 재설치 한 다음부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블루스크린의 원인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작업은 하드웨어(부품)에는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소프트웨어에만 변화를 주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블루스크린 뷰어로 확인한 결과 nv4_disp.dll, nv4_mini.sys 파일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nv4_disp.dll, nv4_mini.sys 파일은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 파일입니다.
블루스크린 뷰어로 확인한 화면입니다.
1.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또는 다운그레이드) 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발생된 드라이버(버전 314.22)를 삭제하고 다른 드라이버(버전 296.10)를 설치하니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가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에는 더 최신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조치방법이지만 그래픽카드가 오래전 모델이기때문에 더 낮은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라고 하기에는 사실.. ^^ 아닙니다.
해당 파일이 그래픽 드라이버 파일이긴 한데, 드라이버 문제는 아닙니다.
조금만더 깊이 파고들면 그래픽 관련 하드웨이 문제인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래픽 칩셋 문제 입니다.
대부분 드라이버 설치시 나타나는 문제인데, 꾸준히 사용중이었던 부품일경우 칩셋이 슬슬 맛탱이 가기 20~30% 남았다 보시면 됩니다.
조금더 정확히 설명 하자면, 그래픽 칩셋 부분에 정확히 붙어 있지 않는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수십개의 기판 볼에서 중요한 1개만 안붙어도 아에 무증상일수도 있찌만, 드라이브 부분에 붙이 않는다면 설치까지 다 정상이며,
하드웨어 장치관리자에 설치시 보시게 되면, 일반적으로 잡히지 않는 장치표시가 아니라 특정한 영어와 숫자가로 이루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드라이버 설치후 다 잡힌걸로도 나오죠. 하지만 재부팅 하고 난후 블루스키린과 함꼐 해당파일출력이 나옵니다.
이는 드라이버 문제가 아니라. 그래픽 문제(그것도 칩셋) 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그래픽 불량 이라하여 교체 를 하지만, 칩셋 수리도 가능 합니다.
보통 리볼링 또는 리히트 작업을 통하여 수리 할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 칩셋 밑에 납이 제대로 안붙었기에 그냥 뜨거운 열을 가해 460도 30~55초 동안만 가열할수
식힌후에 그냥 다시 꽃어면 사용 가능 합니다.
이는 리히트 공정이라 하려 제대로 된 수리 방법이 아닙니다만은, 급할때 사용 하는 방법입니다.
리히트 작업은 보통 1~3달까지 잘가다가 재발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리볼링 작업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