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일부 컴퓨터에서 나스에 접속이 되지 않는 증상.

일부 컴퓨터에서 나스에 접속이 되지 않는 증상.

통신사 모뎀이 스위치를 거쳐서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부 컴퓨터는 이 모뎀으로부터 아이피 주소를 부여 받았고 그로 인해서 나스에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와 나스를 하나의 스위치에 연결한 후 서로 통신이 되게 하려면, 컴퓨터와 나스의 아이피 주소를 동일한 네트워크로 설정해야 합니다.

컴퓨터와 나스가 하나의 공유기로부터 아이피 주소를 부여 받으면 자연히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통신사 모뎀이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어서 일부 컴퓨터가 그 모뎀으로부터 아이피 주소를 할당 받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나스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하지 않게 됩니다. 이 컴퓨터는 당연히 나스에 접속이 되지 않겠죠.

하지만 인터넷은 아무 이상 없이 잘 됩니다. 그래서 컴퓨터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고, 다른 컴퓨터는 나스에 접속이 잘 되니 나스도 이상이 없는 것 같고, 사용자 분들이 헷갈려 하는 증상입니다.

아래 그림은 모뎀 – 공유기 – 스위치 – 컴퓨터(나스)의 일반적인 연결방법입니다. 모뎀은 공유기와 직접 연결합니다.

모뎀과 공유기를 직접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은 이번 사례에서 사용한 연결 방식입니다. 모뎀이 스위치를 거쳐서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이렇게 연결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연결해도 모든 컴퓨터와 나스를 고정아이피로 사용하면 나스 접속은 원활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연결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통신사 모뎀과 스위치간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제거하고, 모뎀과 공유기를 직접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모뎀이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통신사의 모뎀입니다.
통신사 모뎀이 거쳐간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를 거쳐 갈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