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아이피 충돌로인해 인쇄가 늦게 되는 증상.

아이피 충돌로인해 인쇄가 늦게 되는 증상.

프린터로 인쇄를 하면 인쇄가 안 되거나, 5분 정도 지난 후에 인쇄를 시작하는 증상인데요. 원인은 아이피 충돌이었습니다.

인쇄가 안 되거나, 인쇄 버튼을 누른 후 5분 정도 지난 후에 인쇄가 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인쇄가 되어도 5페이지 중 1~2페이지 정도만 나옵니다.

  • 위와 같은 증상이 모든 컴퓨터에서 발생합니다.
  • 어느날 갑자기 모든 컴퓨터가 동시에 고장날 수는 없겠죠.
  • 그러면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는 프린터 고장과  네트워크 문제가 남습니다.
  • 그러나 프린터는 별로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기기입니다.
  • 마지막으로 남는 것은 네트워크 문제인데요.

만약 두개의 기기(이번 사례에서는 CCTV녹화기와 프린터)가 하나의 아이피주소(이번 사례에서는 192.168.0.200)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두 기기의 맥어드레스가 모두 192.168.0.200과 매칭이 됩니다.
맥어드레스는 arp명령어를 실행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arp명령어를 실행한 결과 하나의 아이피주소에서 서로 다른 맥어드레스가 발견되다면 아이피 충돌이 발생하는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 새로운 맥어드레스가 나왔습니다.

맥어드레스는 16진수 6자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앞 3자리는 기기 제조사 코드를 의미합니다. 기기 제조사 코드는 공개되어 있는 자료이고 인터넷에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기기 제조사 코드를 조회하여 제조사를 알아냈으면 각 제조사가 취급(생산)하는 기기(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하는 기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이것 또한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쉽게 알 수 있겠지요?

각 제조사가 취급(생산)하는 기기를 알아냈으면 주변에서 그런 기기를 찾아서 아이피주소를 확인해 봅니다. 대부분 최근에 추가된 기기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근래에 새로 설치한 기기가 있나요?”하고  물어보는 것도 아이피충돌을 발생시키는 기기를 쉽게 찾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0025c2는 RingBell Co.,Ltd.로 나옵니다.
1c7d22는 Fuji Xerox Co., Ltd.로 나옵니다.

기기 제조사 코드를 조회해 보니 RingBell과 Fuji Xerox로 나옵니다. Fuji Xerox는 프린터 제조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RingBell은 생소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 봤더니 CCTV를 취급하는 회사로 나옵니다.

최근에 CCTV를 설치했는지 물어보니 설치했다고 합니다. CCTV녹화기도 프린터가 사용하는 아이피주소 192.168.0.200을 사용하여 인쇄가 안 되는 증상이 발생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