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하드디스크 교체 후 운영체제 그대로 사용하기.

하드디스크 교체 후 운영체제 그대로 사용하기.

raid1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가 모두 고장나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모두 교체하고 기존의 하드디스크 내용을 그대로 복제하였습니다.

부팅이 되지 않고 no bootable device 메시지가 나오는 증상입니다. 부팅 가능한 매체가 하나도(하드디스크, cdrom, usb 메모리 중 어느 것도) 없다는 의미인데요.

2개의 하드디스크를 raid1로 사용하면서도 이런 증상이 발생한 이유는 하드디스크 2개가 모두 고장날때 까지 고장을 알아차리지 못해서 일겁니다. 회사에 컴퓨터 관리자가 없다면 그럴 수밖에 없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취급하는 곳은 국내에 한 곳(수입해서 판매하는 곳) 밖에 없는데요. 프로그램이 셋팅되어 있는 완제품 컴퓨터를 수입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포맷하는 경우에는 외국에 있는 본사로부터 기술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하드디스크 내용(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그대로 살리면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배드섹터 갯수는 많지 않아서 충분히 복제가 가능했습니다.

하드디스크 smart값을 확인합니다.

새 하드디스크로 레이드1을 구성 후, 기존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복제합니다.

1TB하드디스크 2개로 raid1을 구성합니다.

손상된 파일을 찾아서 복원합니다. 다행히 손상된 파일이 별로 중요치 않은 파일이어서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실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손상된 파일을 찾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