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에 불량섹터가 발생하여 나스 속도가 느려지는 증상.

하드디스크에 불량섹터가 발생하여 나스 속도가 느려지는 증상.

나스에 접속하면 속도가 너무너무 느린 증상인데요. 하드디스크에 불량섹터가 발생하여 생긴 증상입니다.

다행히 레이드1(미러링)을 사용하고 있어서 데이터 손실은 없었습니다.
하드디스크 고장은 나스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나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하드디스크에 발생하는 문제는 로그에 자세하게 기록됩니다. 나스 관리자는 그 로그를 보면 하드디스크의 문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로그센터와 저장소 관리자에서 하드디스크의 불량섹터 기록을 볼 수 있구요.
쉘로 접속하여 mdadm 명령어와 smartctl 명령어를 실행하면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센터에는 몇 주 전부터 md2(시놀로지 나스에서 볼륨1이라 부르는 부분)에 불량섹터가 발견된 기록이 있습니다.

로그센터의 불량섹터 기록

저장소 관리자의 로그에도 하드디스크의 불량섹터 이력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의 불량섹터 기록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좀 더 확인하기 위해 smartctl -a /dev/sdb 명령어를 실행하였습니다. 지금 존재하고 있는 불량섹터 갯수가 1천개를 넘습니다.

하드디스크의 SMART 값

mdadm -D /dev/md2의 결과입니다. 불량섹터가 1천개가 넘어도 레이드1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람이 울리지 않았습니다.

md2의 상태

불량섹터가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교체 후 정상으로 돌아온 볼륨1의 모습니다.

정상 작동중인 볼륨1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작업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수리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때 까지는 안심하지 말고 지켜봐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