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어느 한 사이트만 접속이 느린증상

어느 한 사이트만 접속이 느린증상

회사에서 업무를 보기위해 접속하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일부 컴퓨터서는 접속이 매우 느린 증상이 발생합니다. 원인은 방화벽에서 접속을 일부 제한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 접속이 느린 이유는 다음 3가지 중 하나입니다.
1. 웹사이트 문제
2. 컴퓨터 문제
3. 네트워크 문제

웹사이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모든 PC에서 증상이 발생하겠지요. 우리 회사 뿐 아니가 다른 장소(다른 회사, 집)에 있는 PC에서도 말이죠.
그런데 다른 장소에서는 접속이 매우 잘 되므로 웹사이트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있는 컴퓨터에서는 항상 접속이 느릴것이고, 정상인 컴퓨터에서는 항상 접속이 원활하게 될 것인데요.
이러한 구분 없이 어떤 경우에는 이 컴퓨터에서 접속이 느리고, 어떤 경우에는 저 컴퓨터에서 접속이 느리고 하니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러면 남아있는 원인은 네트워크문제인데요. 진단 과정을 살표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핑 테스트를 해 봅니다. ping에 응답하지 않게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tcping을 사용해 봅니다.
ping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원격지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요. 웹사이트 접속 후 netstat 명령어나 리소는 모니터를 사용하면 원격지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져의 pid를 확인합니다.
pid에 해당하는 연결만 확인합니다.
pid가 2개이므로 나머지 것도 확인합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사용하여도 웹브라우져가 접속한 ip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 이루어지는 원격지 주소가 5개 정도 되는데요. 모든 주소로 ping을 해 봅니다.

정상적인 ping응답이 오는 화면.

ping 결과 하나의 ip에서 매우 느린 응답(700ms 정도)이 오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면 느린 응답의 원인이 네트워크 장비(허브, 공유기)인지 인터넷 회선인지 찾아야하는데요.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친 결과 원인은 방화벽으로 밝혀졌습니다. 방화벽 관리업체에 전화해서 접속제한을 풀고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