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레이드5 볼륨 충돌 복구하기

레이드5 볼륨 충돌 복구하기

하드디스크 4개로 레이드5를 사용하는 도중에 하드디스크 2개가 고장나서 볼륨이 마운트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나스모델은 시놀로지 DS1515+입니다.

레이드5의 경우 디스크1개가 고장나도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지 않지만 디스크2개가 고장나면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그래서 디스크1개가 고장나면 즉시 고장난 디스크를 교체해 줘야 하는데요. 오늘 접수된 건은 디스크1개가 고장난 상태로 계속 사용하다가 다른 디스크가 또 고장난 경우입니다.

저장소 관리자에서 볼륨의 상태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개요. 볼륨이 충돌한다고 나옵니다.
볼륨. 볼륨이 충돌한다고 나옵니다.
스토리지 풀. 디스크 정보에 2개의 디스크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HDD/SSD.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디스크가 1개 밖에 없습니다.
로그를 확인하면 btrfs에 관련된 오류가 보입니다.
레이드5에 사용된 디스크가 최소 3개가 되어야 하는데, 2개 밖에 없습니다.

나스에 저장된 파일의 양이 많아서 데이터 복구 보다는 손상된 볼륨을 마운트해서 파일을 백업하려고 했지만,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여도 볼륨을 마운트 할 수 없었습니다.
파일시스템이 btrfs방식이어서 그런지 인터넷을 찾아봐도 관련 내용이 별로 없구요. 그래서 결국에는 데이터복구로 파일을 복구하였습니다.
4TB 하드디스크 4개로 구성된 raid5이고, 저장된 데이터는 총 8TB정도 였습니다. 복구 및 복구한 파일을 나스에 다시 넣는 작업까지 총 5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수리가 모두 완료된 모습. 고장난 하드디스크는 교체하였고, 복구한 파일은 다시 나스에 복사해 넣었습니다.

답글 남기기